사소한 블로그

반응형

인테리어전 화장실 모습은 ? 내가 원하던 바와 딱 반대

 

이사 올 아파트의 화장실은 요즘 제가 추구하는 스타일과는 딱 정반대였습니다. 10년이면 강산이 바뀐다더니 그 시절 인테리어의 키워드는 컬러풀과 맥시멀이었던 것 같아요. 제가 이사 온 집은 거실 화장실 1개, 안방 화장실 1개, 34평식 아파트에 화장실 2개 딸렸습니다. 솔직히 화장실 2개 집 처음 살아봐요.

 

공사 전 모습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안방, 거실 화장실 인테리어는 똑같습니다. 안방은 샤워부스가 있었고 거실 화장실에는 욕조가 설치되어있었죠. 처음 화장실을 딱 마주했을때 기분은 헉 !.. 이었어요. 와 화장실에 너무 힘줬는데 ? 화장실에 사용한 타일의 종류만 9가지였고, 너무 복잡했어요. 저는 숙박업소에 갔을때도 화장실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에요. 화장실 작은 공간이 깔끔하고 청결하지 않으면 집 전체가 찝찝해지죠. 아마도 우리가 배설하고 씻는 공간이라 더 그렇게 느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화장실 리모델링 전 모습

 

화장실을 청결하게 유지하려면 중요한 것은 바로 청소입니다. 청소하는데 불편함을 최소화해야 할 거에요.

간단하고 단순해야 청소도 쉽습니다. 요철이 많으면 어려워요. 세균이 살 곳만 늘려주는 형국이되죠. 저는 청소에 젬병이기 때문에 단순함을 추구해요. 리모델링 전 안방 화장실 샤워 부스에는 오래된 해바라기 샤워기가 있었어요. 저는 해바라기 샤워기가 설치 된 집에 살아 본 적 없었어요. 호텔이나 사우나에서 잠깐씩 사용해 본 경험이 전부였죠. 화장실 인테리어에 해바라기 샤워 부스가 꼭 필요할까 ? 설치할까 고민했습니다. 

 

가정집에 해바라기 샤워기가 필요할까 ?

 

어떨지 몰라 시공자분들께 솔직하게 답해달라고 여쭤봤어요. 그랬더니 한 분은 집에 해바라기 샤워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기대 이상으로 불편하다 하셨죠. 일단 위생적으로 비추천하셨어요. 넓은 샤워기 헤드를 자주 청소해주어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다고 일반적인 샤워부스가 낫다 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민않고 계획했던 대로 심플한 컨셉으로 진행했습니다.

 

리모델링 전 화장실

화장실의 단순함을 위해 욕조 철거 

 

욕조는 과감하게 철거하기로 했어요. 주부라면 아시겠지만 욕조를 깔끔하게 유지하려면 상당한 시간의 노동이 필요합니다. 물때가 엄청나죠. 대체 물에서 왜 때가 생길까요 ? 욕조를 철거하고 욕조 청소하는 시간을 아끼기로 합니다. 욕조가 있는 집도 건식 화장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가 물때와 위생 때문이죠. 애기가 있는 가정에는 애기 욕조가 저렴히 잘 나오기 때문에 한때 아기욕조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 같네요. 

 

인테리어 전 화장실

 

화장실 수납장 아래 과해보이는 모든 것은 다 덜어냅니다. 과한 타일과 추가로 덧대진 거울은 모두 떼어내기로 했어요. 10년 전 집을 인테리어 하면서 느낀 것은 더 할 것보다 덜어 낼 것이 많았다는 것 이에요. 세면대와 변기는 사용감이 오래되어 교체했습니다. DAELIM 대림에서 나온 DOBIDOS 도비도스 모델로 선택했어요. 가장 무난하고 많이 사용하는 모델이라고 추천받았어요.

 

 

 

화장실 2개 리모델링 공사 소요 기간 : 3박 4일

 

화장실 욕조 및 타일 철거

 

 

화장실 2개 리모델링하는 기간은 3박4일 소요되었습니다. 철거물이 많아요. 이렇게까지 쓰레기가 나올 일인가 했는데 생각해보니 욕조나 기타 부자재, 천장까지 떼어내는 대공사이더군요. 화장실 공사 기간동안 먼지 엄청 납니다. 인테리어 시공 중 화장실을 제일 먼저 했는데, 집안 전체 틈새틈새마다 먼지가 소복히 쌓였어요. 멀쩡했던 집이 그냥 먼지통이 되었다는 놀라운 일이었어요. 타일을 붙이면 뚝딱뚝딱 바로 붙는 것이 아니고 어느정도 일정 시간을 기다려가면서 진행해야한다고 해요.

 

 

화장실 타일 덧방 시공하고 욕조 철거부위만 방수처리 후 타일시공 진행

 

 

어수선했던 화장실이라 타일은 모두 철거하고 시공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아무 문제 없었던 화장실을 무리하게 시공하다 오히려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해서 타일 덧방 시공했습니다. 

 

타일 덧방 시공 요건 참고하세요.

입주 후 덧방 시공을 한번도 하지 않은 곳, 아래층에 누수가 없는 곳, 문과 바닥 타일사이 3m 여유가 있는 곳, 공간이 약간 좁아져도 사용하거나 보기에 문제가 안되는 곳 중 단지 현재 타일 색상이 문제가 되거나 비용이 문제가 되는 곳은 덧방을 추천합니다.
`

 

덧방시공 비추천하는 집

이미 한두번 덧방 시공한 곳, 타일과 줄눈 상태가 불량한 곳, 누수가 있는 곳은 무조건 철거, 덧방했을때 사용상이나 보기에 너무 좁아지는 곳은 철거 후 시공을 추천합니다. 철거를 하고 시공하면 덧방과 비교해 시공비가 70~100만원 추가됩니다.

 

 

 

화장실 리모델링 완료 후 사진

 

안방 화장실 - 테라조 타일

 

타일은 2가지 종류만 사용해서 최대한 통일감을 주고 눈의 피로함을 줄였습니다. 안방 화장실은 크게 사용 할 일이 없을 것 같아서 건식이 될 것 같아요. 안방 화장실과 거실 화장실의 디자인을 통일할지, 변화를 줄 지 고민을 했습니다. 두 화장실 다른 타일을 사용하기로 했어요. 업자가 아닌 이상 화장실 리모델링 공사를 평생 몇 번 할까요 ? 그래서 과감히(?) 두가지로 공사해보았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거실 화장실

 

화장실 인테리어 공사 후

이미 한참 사용하고 난 후 거실 화장실 모습, 저희 고양이들이 발에 물 묻히고 발도장을 찍고다녀서 방묘문을 설치했어요. 

 

 

현재 사용중인 안방 화장실

 

화장실 인테리어 공사 후 - 안방화장실

 

저희는 인테리어 업체를 통하지 않고 목적별로 업체와 전문가를 찾아 시공했습니다. 숨고(숨은 고수) 어플을 통해 인테리어 시공을 대부분 진행했어요. 인테리어 업체에서는 천만원 가량의 견적을 받았습니다. 인건비과 업체에서 떼어가는 비용이 많아요. 저는 화장실 2개에 500만원 지출했어요. 피곤하지만 손품, 발품이 가장 중요해요. 

 

리모델링 계획 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